한국해양안전협회
특수재난
특수재난

가스사고 행동요령

페이지 정보

작성자 마스터관리자 작성일17-03-22 12:07 조회149회 댓글0건

본문

 

가스사고 시 행동요령

・ 가스를 사용하기 전에 반드시 냄새를 맡아 가스가 누출되지 않았는지 확인하고 점화하는 습관을 길러야 한다. 가스가 누출되면 절대 당황하지 말고 침착히 응급 조치하면 폭발사고를 막을 수 있다. 먼저 콕크와 중간밸브, 용기밸브를 잠그고 창문과 출입문 등을 활짝 열어 환기를 시켜야 한다.

LPG의 응급조치

・ LPG의 경우에는 공기보다 무겁기 때문에 방바닥으로 가라앉으므로 침착히 빗자루 등으로 쓸어내어야 한다.
・ 이때 급하다고 환풍기나 선풍기 등으로 사용하면 스위치 조작 시 발생하는 스파크에 의해 점화될 수 있으므로 전기 기구는 절대 조작해서는 안된다.
・ LPG 판매점이나 도시가스 관리대행업소에 연락하여 필요한 조치를 받고 안전함을 확인한 후 다시 사용해야 한다.
・ 화재 발생 시는 일단 가스기구의 콕크를 잠근 후 시간이 있으면 가스용기의 밸브까지 잠궈 주도록 해야 한다.

도시가스(LNG)의 응급조치

・ 화재 발생 시 상황을 잘 판단하여 침착하게 콕크와 중간 밸브를 잠궈 가스를 차단한 후 상황이 허락하면 메인밸브까지 잠그도록 한다.
・ 대형화재일 경우에는 도시가스회사에 전화를 하여 그 지역에 보내지고 있는 가스를 차단하도록 해야 한다.

가스누출 발생 시 시민 대피요령

1. 환자발생 시 응급조치 요령

・ 가스를 대량 흡입했을 경우 안전한 곳으로 옮기고 호흡곤란 시 인공호흡, 산소호흡 등을 실시하고 피부에 묻어 동상 증상이 있을 때에는 냉수 등으로 서서히 따뜻해 지도록 해야 하며 또한 피부에 화상을 입었을 경우에는 냉수 등으로 식히고 병원으로 후송해야 한다.

2. 접압기에서 가스방출 시 현상 및 조치요령

・ 접압기는 높은 압력의 가스를 사용하기 쉽게 낮은 압력으로 조정하는 장치로 공급과정에서 압력이 높을 경우 배관 파열 등을 방지하기 위하여 대기중에 방출하여 분산시키는 것으로 전압기의 방출구는 높은 압력으로 나가게 됨으로 “펑” 또는 “쉬”하는 소음이 발생한다. 전압기의 방출구는 지상에서 5m 이상 높이로 설치되어 있고 방출된 가스는 공기보다 가벼워 대기에 확산되므로 폭발하거나 화재 위험은 없다.
・ 그러나 날씨가 흐리거나 바람의 영향으로 피해 우려가 있으므로 인근 지역 주택에서는 창문을 닫고 가스가 분산될 때까지 화기 사용을 금해야 한다.

암모니아 가스 누출 시 응급조치

1. 누출 시

・ 즉시 사용을 중지한다.
・ 물뿌림 장치 및 물 주입하는 장치 등을 이용해 암모니아를 흡수 하고 제거한다.
・ 종사자, 근처 주민들에게 바람부는 방향으로 피하도록 연락한다.
・ 작업은 바람을 등지고 보호구를 반드시 착용하고 실시한다.
・ 화기는 누출이 발생함과 동시에 제거한다.
・ 다량 누출은 물을 흡수시켜 그 물을 흘려보내는 것은 공해를 발생할 우려가 있으므로 가능한 한 일단 모아두고 그 후 처리한다.
・ 물을 주입하는 경우 천 등으로 덮어 그 위에 주입하면 물이 흩어지지 않고 흡수가 잘 된다.

2. 암모니아 가스 인체접촉 시 응급조치 요령

구 분조 치 사 항

흡입

· 환자를 오염되지 않은 안전한 장소로 옮긴다.
· 가능하면 20℃ 정도의 따뜻한 방에 안정을 시킨다.
· 호흡이 정지한 상태에서는 인공호흡을 한다.
· 즉시 의사의 치료를 받는다.

피부 접촉

· 오염된 의복 및 신발을 벗고, 즉시 적어도 15분 동안 비누와 물로 씻는다.
· 필요하면 의사의 치료를 받는다.
· 오염된 의복 및 신발은 재사용 전에 철저히 세탁하고 건조시킨다.

눈 접촉

· 즉시 다량의 물을 사용하여 적어도 15분 이상 눈을 씻는다.
· 즉시 의사의 치료를 받는다.

섭취

· 즉시 의사의 치료를 받는다.

염소 가스 누출 시 응급조치

1. 누출 시

・ 용기 혹은 투입 설비에서 염소 누출을 발견한 경우에는 염소중화설비의 작동 여부를 확인하고, 만일 자동으로 작동을 하지 않는 경우에는 즉시 제어패널에서 수동으로 가동하여 염소 가스의 확산을 막는다.
・ 주 밸브의 고장이나 용기의 손상에 의해 가스가 누출될 때는 바람이 불어오는 방향에 있는 방독 마스크나 공기 호흡기를 착용한 작업원으로 하여금 신속한 조치를 하게 한다.
・ 염소중화설비가 고장 나서 작동불가로 가스 누출이 심하여 위험하다고 판단된 경우에는 염소 투입실의 모든 문을 폐쇄하고 소석회 살포기를 사용하여 환풍구 창문을 통하여 살포하여 응급조치를 취하면서 인근에 경고하고 가스의 확산상태, 풍향을 확인하고 인근 주민을 안전한 장소에 대피시킨다.
・ 용기에서 액체 상태로 누출 때는 누출 부위를 위쪽으로 향하도록 용기를 회전시켜 가스 상태로 나오도록 한다.
・ 염소 용기의 누출 구멍이 작은 경우에는 응급으로 뾰족하고 단단한 나무나 납 등으로 박고, 즉시 응급장비로 누출 부위를 막는다.

2. 화재 발생할 때의 조치

・ 염소투입설비 또는 이들 시설에서 가까운 장소에서 화재가 발생하면 즉시 염소 투입을 중지하고 적극적으로 소화에 전력하고 다음의 조치를 즉시 취하도록 한다.
・ 염소설비 내의 가스 압력 상승을 방지기 위해 외부에서 대량의 물을 뿌려 냉각하도록 한다.
・ 화재가 강한 경우에는 인근에 위험을 알리고 필요한 직원 외에는 바람이 불어오는 방향으로 대피시킨다.
・ 정수장 등에서 염소 설비를 사용하지 못하는 경우에는 클로로칼키를 대체제로 사용하도록 한다.

3. 염소 가스 인체 접촉 시 응급조치 요령

・ 기침이 날 정도면 신선한 공기가 있는 곳에 눕혀 안정시키도록 한다.
・ 경증이면 청량음료수(박하수, 차, 커피, 소량의 알코올을 넣은 물 등)를 먹인다.
・ 중증이면 다음과 같은 응급조치 후 곧 의사에게 보이도록 한다.
- 20℃ 정도의 실내에서 안정시키고 모포로 따뜻하게 하며, 머리와 등을 높게 하여 바로 누인다.
- 액염으로 오염된 옷은 곧 벗긴다.
- 호흡이 곤란 환자는 산소호흡을 시킨다. 이 방법은 2분간하고 2분 간 쉬는 방식으로 30분간 행한다.
- 호흡이 정지된 경우에는 압박법, 인공호흡을 한다.
- 눈이 충혈 또는 시력의 일시 감퇴할 때는 붕산수(3%)로 냉·마법을 쓰면 10분 이내로 회복한다.

구 분조 치 사 항

흡입

· 노출 지역으로부터 즉시 신선한 공기가 있는 곳으로 옮긴다.
· 인공호흡이 필요하다면 실시한다.
· 환기, 혈압, 호흡을 유지한다.
· 즉시 의학적 조치를 취한다.
· 의료인이 산소공급을 고려한다.

피부 접촉

· 신속히 오염된 옷을 벗고, 환부를 최소한 15분 동안 따뜻한 물 혹은 비눗물로 씻어야 한다.
· 따뜻한 물이 없을 때 담요로 상처 부위를 조심스럽게 싸고 즉시 의학적인 조치를 취한다.
· 의사의 진단 없이 24시간 이내 연고를 바르지 말고 청결한 가제로 감싼다.

눈 접촉

· 즉시 다량의 물이나 생리식염수로 눈을 씻어 내면서 계속 소독한다.
· 살균된 붕대로 감싸고 즉시 의학적인 조치를 취한다.
· 의사의 지시가 없는 한 유제, 고약류를 비롯한 화학적인 중화 치료는 삼간다.
· 3%의 포름산수를 사용하여 세안한다.

섭취

· 흡입량이 적으면 통풍이 잘 되는 곳으로 옮기고, 체온을 유지한다.
· 호흡이 멈추는 등 심한 경우에는 산소호흡을 한다.
· 고통이 심하면 알코올 혹은 에테르 혼합액 증기를 흡입한다.
· 환자가 자연히 토해내는 것은 좋으나 무리하게 토하게 하거나 위세척을 하지 않는다.
· 우유나 다량의 물을 준다.
· 무의식 상태이거나 음식을 삼킬 수 없는 사람에게 입을 통해서 어떤 것도 주지 말아야 한다.
· 증상에 대한 지지요법을 실시한다.
· 즉시 의학적인 조치를 취한다.

가스 사용 시 평소 안전점검

・ 가스가 누출될 위험이 있는 부위에 비눗물이나 점검액을 발라 기포가 일어나는지를 알아본다.
・ 호스와 배관의 연결부와 같은 접속부위를 중점적으로 점검하면 된다.c6a685558ff6bd098732caa3c3c15d6e_1490152

・ 주방용 액체세제를 물과 1:1정도의 비율로 섞어서 비누방울이 잘 일어나도록 한 다음 붓이나 스폰지에 묻혀서 호스의 연결부분 주위에 충분히 발라준다.
・ 아무런 반응이 없으면 누출이 없는 것이지만, 조금이라도 누출되는 경우에는 비누방울이 생겨 쉽게 판별할 수 있다.
・ 누출되는 것을 발견하면 용기밸브나 메인 밸브를 잠그고 판매점 등에 연락하여 보수를 받은 후 다시 사용해야 한다.
・ 이와 같은 비눗물 점검은 점검하는 요일을 정해놓고 수시로 실행하는 습관을 길러두는 것이 좋다.

이동식 부탄가스 사용 시 안전점검

・ 이동식 부탄 연소기는 크게 카세트식과 직결식으로 나눠손쉽게 이동 가능하다.
・ 이동식 부탄연소기 사고는 지나치게 큰 그릇을 올려놓고 사용하다가 폭발을 일으킨 경우가 가장 많다.
・ 연소기 쪽에 있는 용기장착 가이드와 용기 쪽에 나 있는 홈을 정확히 맞춰서 장착하고 삼발이는 반드시 정상적으로 놓은 상태에서 사용해야 한다.
・ 사용하고 난 용기는 용기 내에 소량이라도 가스가 남아 있음으로 반드시 용기에 구멍을 뚫어 남은 가스를 완전히 제거한 후 버려야 한다.
・ 구멍을 뚫는 방법은 가정에서 사용하는 손톱깎이나 병따개를 이용하여 간단히 뚫을 수 있다.
・ 이때 주의할 점은 가스를 다썼는지 확인하고 바람이 잘 통하는 곳에서 해야 한다.

※국민안전처에서 제공되는 재난대비 국민행동요령을 본 협회의 교육자료로 활용하여 국민들의 안전복지 증진에 최선의 노력을 다 하고 있습니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